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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각적 신화추상 - 직조된 미니멀, 리테시 아즈메리 작가


[청년타임스] 감각적 신화추상 - 직조된 미니멀, 리테시 아즈메리 작가

안현정 (미술평론가, 예술철학박사)

청년타임스 정수연 디렉터(syyw0329@naver.com)



‘공간을 피막’처럼 연결한 리테시의 작업들은 개념적 설치보다 ‘구상조각 퍼포먼스’의 기록에 가깝다. 포토 셀피로부터 시작된 메리골드 작업들은 ‘찍어서 기록하고 실사로 캐스팅하는 과정’ 속에서 “나는 누구인가.”를 끊임없이 되새긴다.

표정 없는 리테시의 조각들은 감정에 대한 것이 아니기에 개념적이고 미니멀한 것을 선택한다. 가족들이 인도 신상을 만드는 것을 직업으로 삼은 까닭에 ‘인도식 구상조각’을 최대한 피했다는 작가는 대학에서 현대미술을 공부하면서 동시대 조형논리에 가까운 다양한 작업들을 실험했다.


그럼에도 다양한 시도이후 깨달은 것은 ‘나의 경험(혹은 DNA)을 바탕삼은 현대미술’의 가치였다. <Black on Black>이라는 작업에서 “블랙 인디아”의 의미는 스킨에 붙은 획일화된 인식에 돌을 던지는 동시에, 미니멀 블랙을 통한 사유의 반성을 의미한다.

사회적·정치적으로 정제된 스킨은 ‘폴리티컬한 의미의 역설’ 속에서 미디어-설치-녹물 회화 등으로 번안되어 중성적 언어로 재구성된다. 그래서 리테시의 스킨시리즈 <디 페인트><녹슨피부>는 자신의 실제 피부를 캐스팅한 최소단위를 사용한다. 작품에 사용된 도트는 모든 것들이 파괴되고 재창조된 중성화된 ‘피막(a rusty piece)’이다.

녹은 중성적인 동시에 파괴되고 남은 내츄럴한 조각으로, 어떤 피부를 표현해도 중화된다는 가치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메리골드는 인도사람들이 신상에 헌화하는 숭상의 상징이다. 신에게 걸어주던 메리골드의 화환을 자신이 건다는 의미의 메리골드는 작가 자신을 향한 ‘기억의 표현이자, 신화의 표상(Memory & Mythology)’이라고 할 수 있다.


녹슨 피부(Rust Skin) .128x192cm, rust and acrylic on canvas, 2023

녹슨 피부(Rust Skin), 128x192cm, rust and acrylic on canvas, 2023

디 페인트(De-paint), 130x87cm, oil on canvas, 2023

디 페인트(De-paint), 130x87cm, oil on canvas, 2023

디 페인트(De-paint), 37x28cm, oil on canvas, 2023

디 페인트(De-paint), 37x28cm, oil on canvas, 2023

디 페인트(De-paint), 37x28cm, oil on canvas, 2023

디 페인트(De-paint), 37x28cm, oil on canvas, 2023

디 페인트(De-paint), 37x28cm, oil on canvas, 2023

디 페인트(De-paint), 37x28cm, oil on canvas, 2023

디 페인트(De-paint), 37x28cm, oil on canvas, 2023

디 페인트(De-paint), 37x28cm, oil on canvas, 2023

디 페인트(De-paint), 37x28cm, oil on canvas, 2023

디 페인트(De-paint), 37x28cm, oil on canvas, 2023

디 페인트(De-paint), 37x28cm, oil on canvas, 2023

디 페인트(De-paint), 37x28cm, oil on canvas, 2023

메리골드(Marygold), 28x26cm, fiber glass, chrome paint, 2023

메리골드(Marygold), 28x26cm, fiber glass, chrome paint, 2023




리테시 아즈메리 작가



2003~2005년 M.S University 대학원 석사, 조각 전공, 바로다, 인도 1999~2003년 M.S University 대학 학사, 조각 전공, 바로다, 인도


<주요 개인전> 2018~2019년 Black on Black, 아트비트 갤러리, 서울 2011년 시간을 감는 것, 레케린 갤러리, 뭄바이, 인도


<주요 그룹전> 2023년 듀얼썬, 카메라타, 파주, 한국 2023년 Blend, 넥서스 아트, 아메다바드, 인도 2021년 Alumni Exhibition, Faculty Gallery of M.S University, 바로다, 인도 2020년 DMZ 문화예술삼매경, 고성, 강원문화재단, 한국 2017년 Baroda March, 룩샨 아트 갤러리, 뭄바이, 인도 2015년 로컬 투 로컬(Local to Local), 아트포럼리, 부천 2015년 김환기 아트 페스티벌, 목포종합예술갤러리, 목포 2015년 SeMA Shot: 공허한 제국, 남서울미술관, 한국 2014년 꿈의 나라(Dream Land), 양평군립미술관, 한국 2014년 만남과 대화(Encounters and Conversations), VM 미술관, 삼례문화예술촌, 한국 2014년 동시성, 웨스트 갤러리(West gallery), 마닐라, 필리핀 2014년 재장진(Reload), 프로젝트 스페이스 필리피나스, 루쿠반, 필리핀 2013년 시간, 공간, 기억(Time Space Memory), 엑시빗 320(Exhibit 320), 델리, 인도 2013년 DMZ 미술전, 석장리 미술관, 경기, 한국 2012년 살롱 비디오 1(Salon Video 1), 얼러트 스튜디오(ALERT), 부쿠레슈티, 루마니아 2010년 레지던스 퍼레이드, 인천아트플렛폼, 인천, 한국 2010년 오픈스튜디오2010, 국립고양스튜디오, 한국 2010년 가지각색, 국립고양스튜디오, 한국 2010년 The Ramblers In Pearville. 오픈스페이스 배, 부산, 한국 2010년 Local to Local East Asian connection, 백제병원, 부산, 한국 2010년 아시아프, 성신여자대학교, 한국 2010년 오픈스튜디오 스페이스 배, 부산, 한국 2010년 숲속의 미술관, 오픈스페이스 배, 부산, 한국 2010년 제 7회 국제 부산 비디오 페스티벌, 스페이스 반디, 부산, 한국 2009년 우리의 장롱에서 미술관 까지, 오픈 아이 드림즈(Open Eye Dreams), 코친, 인도 2008년 789, 파인아트 페컬티 갤러리 (Faculty of Fine Art Gallery), 바로다, 인도


<아트페어> 2015년 청주 국제 아트 페어, 한국 2014년 인도 아트페어(Indian Art Fair), 델리, 인도 2014년 아트 첸나이(Art Chennai), 첸나이, 인도

<수상 및 레지던시> 2013년 홈 아트 트렌스(HOM Art Trans) 국제 레지던시 선정 작가, 쿠알라룸푸르, 말레이시아 2010년 오픈스페이스 배 레지던시 선정작가, 부산, 한국 2009~2010년 아시아 퍼시픽 펠로우쉽 선정작가, 국립 고양 스튜디오, 한국 국립 현대미술관, 한국 2008년 인렉스(INLAKS) 파운데이션 기금 수여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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